요 며칠 쌀쌀한 날씨가 이어지더니 오늘은 화창하네요. 해가 높이 떠 있는 것이 상당히 기분이 좋습니다. 요즘 코로나 때문에 정국이 완전히 얼어붙었어요. 이렇게 날씨라도 전하면서 좋은 햇볕의 기운을 받아 스트레스를 날리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얼마 안 있으면 국회의원 총선거 기간이기도 한데 선거운동을 하는 행렬은 길에서 보기도 힘드네요. 코로나19라는 바이러스가 이렇게 무서운 것인가 하고 놀라기만 할 뿐입니다.
오늘은 벤츠 gle 쿠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얼마 전 새로운 bmw x6가 공개되면서 벤츠 유저들의 불만이 슬슬 올라오고 있죠. bmw는 열일을 해서 중형 suv 쿠페를 내놓았는데 벤츠 네 놈들은 대체 뭘 한다고 아직도 신형 gle 쿠페를 내놓지 못하고 있냐는 원성입니다. 잘나가는 사람은 잘나가는 값을 꼭 한다고 벤츠는 이렇게 소비자를 애를 태우는 면이 있어요. 벤츠 gle 쿠페 또한 우리가 원한다고 해서 순응하며 모델을 내놓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벤츠 gle 쿠페의 소식을 접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 관련 소식 중 최근에 나온 것이 바로 유럽에서 벤츠 gle 쿠페 판매를 시작했다는 겁니다. 이번에 판매를 시작한 모델은 바로 2019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공개됐던 4세대 벤츠 gle 쿠페 모델이죠. 이전 세대에 비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변경이 된 모델인데요. 아직 국내에는 코빼기도 안 비치는 만큼 무엇이 달라졌는지 미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게요.
벤츠 gle 쿠페가 이렇게 주목을 받는 이유는 국내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수입차 브랜드인 메르세데스-벤츠의 모델이고, SUV 중에는 가장 많은 분들이 찾는 중형 라인이며, 요즘 핫하다는 쿠페형의 루프라인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을 해요. 그래서 2020년인 올해 다양한 모델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는데도 그 중에서 벤츠 gle 쿠페를 기다리는 행렬이 더 많은 것이 아닐까 하는데요.
쿠페형 suv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아주 명확합니다. suv는 못생겼으니까요. 세단에서 suv로 대세가 넘어간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suv가 가지고 있는 무지막지한 모습, 어딘가 우악스러운 모습을 싫어하는 분들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suv가 대세이기도 하고, suv가 더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suv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런 분들은 무언가 색다른 suv를 원하게 되고 그 자리를 과감하게 치고 들어간 것이 바로 쿠페형 suv입니다.
쿠페 스타일의 suv는 일단 라인에서 차이가 큽니다. 세단도 과거 머리-몸통-꼬리가 3단계로 정확하게 자른 듯이 나뉘는 ‘노치백’ 스타일의 루프가 기본이었어요. 하지만 이제는 노치백 스타일의 고루한 디자인은 거의 찾아볼 수가 없습니다. 대부분은 루프가 꼬리 끝까지 이어지는 패스트백 스타일로 나오고 있죠. 그게 아니라고 최대한 루프에서 트렁크로 내려오는 경사를 완만하게 해서 트렁크를 먹고 들어가는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루프에 곡선을 주는 방식은 이미 자동차 디자인의 대세를 차지하고 있는 방식이에요.
이런 디자인 경향을 눈치 채고, 소비자의 니즈를 가장 먼저 반영한 것은 쿠페 스타일 suv의 원조라고 불리는 bmw x6입니다. bmw는 x6를 내놓으면서 suv 시장에서 재미를 많이 봤습니다. 그리고 여전히 많은 분들이 bmw x6에 주목을 하고 있죠. 그 자리에서 직접적으로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바로 벤츠 gle 쿠페입니다. bmw x6의 승승장구를 눈으로 치며보면서 절치부심한 벤츠는 벤츠 gle 쿠페를 내놓으면서 빠르게 bmw x6를 따라잡게 됩니다.
국내 시장에서의 2018년 자료를 비교를 해보면, bmw x6는 1,600대를 조금 넘겼고, 벤츠 gle 쿠페는 1,500대 수준입니다. bmw x6가 약 100대 정도를 더 팔았죠. (2019년은 벤츠 gle 쿠페 모델이 제대로 출시를 안 해서 비교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벤츠가 확실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도 중형 쿠페 스타일 suv 시장에서는 bmw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 볼만해요. 특히 올해는 4세대 벤츠 gle 쿠페로 완전히 바뀐 모델이 등장을 하게 되기 때문에 벤츠가 bmw보다 우위에 설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늘 그래 왔듯이’
그럼 벤츠 gle 쿠페는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서 bmw x6를 제압하려고 하는지 지금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까요?
외관
2020 벤츠 gle 쿠페의 전체적인 외관 디자인은 이미 국내에 선보인 4세대 2020 벤츠 gle 기본형 모델과 비슷합니다. 여기에 쿠페 모델이 가진 특성들을 입혔는데 그 특성이라 함은 단연 루프라인의 모습입니다. 기본형과 쿠페의 루프라인은 완전히 극적인 차이를 보여줍니다. 다른 쿠페 스타일의 suv는 1열과 2열 중앙 즈음에서 루프가 살짝 솟았다가 내려가는 형태라면 2020 벤츠 gle 쿠페는 A필러가 끝나는 시점부터 이미 아래로 깎아내릴 준비를 하고 있는 형상입니다. 쿠페형의 루프라인이 시작하는 지점이 다른 쿠페형 suv에 비해서 훨씬 앞쪽이라는 얘기인데요. 이 때문에 더 완만한 곡선을 유지할 수 있기는 하지만 본래의 사각형에서 깎아내는 폭이 더 많은 것도 사실이에요. 그만큼 파격적인 라인을 보여준다고 평가할 수 있죠.
이런 스타일의 루프라인은 2020 벤츠 gle 쿠페만의 것이라고 표현을 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는 미적으로만 뛰어난 것이 아닙니다. 물론 실루엣이 다른 경쟁 모델에 비해 더 유려하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기능적으로도 공기의 저항을 무려 10%가량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물론 다른 쿠페형 suv는 공기를 흘려보내는 라인이기 때문에 기본형보다 공기저항이 적지만 2020 벤츠 gle 쿠페만큼 극적으로 차이를 보이는 모델은 많지 않아요.
이번 2020 벤츠 gle 쿠페는 이전 모델보다 크기가 커진 것도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입니다. 우선 전장은 4,939mm로 이전 세대의 4,900mm보다 39mm 정도가 더 커졌습니다. 전폭은 2,010mm에 달하는데 이것 또한 이전 세대의 2,003mm보다 소폭 크기는 합니다. 휠베이스는 2,935mm로 이전 모델의 2,915mm보다 20mm 정도 넓어졌어요. 승차 공간은 확실히 더 좋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020 벤츠 gle 기본형과 비교를 해보면, 기본형의 사이즈는 전장 4,930mm, 전폭 2,020mm, 전고 1,770mm, 휠베이스 2,995mm입니다. 길이는 기본형보다 쿠페가 더 길지만, 휠베이스는 무려 60mm가 짧습니다. 라인을 잡기 위해서 포기한 부분이니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해야죠. 원래 패션은 불편한 법이니까요. 패션을 위해서, 디자인을 위해서 더 많은 것을 투자하는 사람은 이런 불편도 감수해야 하는 것이 운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관 디테일에서는 가장 눈에 띄는 것이 싱글 루브르에 amg 스타일의 프론트 라디에이터 그릴입니다. 이 그릴은 이전 모델과도 많은 차이를 보여요. 이전 모델은 싱글 루브르이기는 하지만 내부에 다이아몬드 패턴 그릴이 아니라 매쉬 형태로 내부를 꾸미고 있고, 그릴의 형상도 위나 넓고 아래가 좁은 형태였습니다. 이번에는 가운데가 넓고 위아래가 좁은 육각형 느낌의 형상을 하고 있고, 내부는 다이아몬드 패턴 그릴을 넣어서 amg 스타일의 그릴을 더 확실하게 부여하고 있죠.
하단의 범퍼나 LED 헤드램프는 그렇게 많이 변하지는 않았지만 몇 가지 차이를 보이는 것이 있는데요. 우선 주간 주행등이 하나만 들어갔던 것이 2개로 들어가 더 날카로운 눈빛을 보여주고 있고, 그릴의 모양에 따라 led 헤드램프의 겉모양도 약간 달라진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단 범퍼의 에어덕트 부분도 좌우로 크롬 라인이 2개가 들어가고, 밑의 프론트 립 부분에서 크롬 라인으로 외곽 프레임을 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이전 모델보다 2020 벤츠 gle 쿠페를 더욱 고급스럽게 보이도록 만드는 요소라고 할 수 있겠죠.
후면부는 테일램프 부분이 이전 모델과 달라진 점으로 꼽을 수 있겠는데요. 이전과 달리 수평으로 슬림하게 뽑은 것에 차이가 있습니다. 프론트의 헤드램프와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이런 방식으로 만든 것 같기도 하죠. 또, C필러의 형상이나 트렁크 리드의 모양은 조금 더 세련된 스타일로 들어갔습니다. 전체적으로 많이 세련되기 다듬었다는 느낌도 있고요.
내관
2020 벤츠 gle 4세대 모델과 쿠페 모델은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의 인테리어에서도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역시 최근에 나온 벤츠들에서 보이는 변화는 인테리어에서 디스플레이의 역할입니다. 12.3인치의 큼지막한 디스플레이가 디지털 계기판에서부터 센터페시아로 이어지는 모습은 상당히 멋있습니다. 그리고 그 속에는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벤츠만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가 있는데요. 이번에는 기능만 업그레이드한 것이 아니라 그래픽 UI도 더 깔끔하게 업그레이드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에요.
실내는 이전 모델에 비하면 휠베이스가 더 늘긴 했지만 그렇게 큰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기본형과 비교를 하면 확실히 실내 공간, 특히 2열의 공간은 좁은 편입니다. 체감을 할 수 있는 수준이기는 하지만 더 불편하다는 느낌이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둘 다 타보시면 어떤 느낌인지는 감이 오실 거라고 보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디자인을 위해서 쿠페를 탄다고 해도 실내 공간 때문에 불평을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을 얼마나 중시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긴 하지만 이것은 역시 개인차이겠죠?
루프나 다소 아래로 내려왔기 때문에 답답함이 더할 거라는 추측은 분명 가능합니다. 그래서 파노라마 루프 글라스의 존재가 절실한데요. 유럽 출시 모델은 파노라마 루프 글라스를 선택 옵션으로 제공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네시스를 파는 것처럼 옵션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어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이번에는 파노라마 루프 글라스가 없어도 좋다고 판단을 한 것인지는 모를 일입니다. 일단은 국내 출시 모델이 어떤 스펙을 가지고 나올지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고요.
2020 벤츠 gle 쿠페는 적재공간도 꽤 넓은 편입니다. 루프를 깎아내린 suv 같은 경우 적재공간이 적지는 않을까 고민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루프가 그대로 솟아있었다면 그 공간이 모두 적재공간으로 사용될 것이었기 때문인데요. 그런 점을 감안을 하고 보면, 2020 벤츠 gle 쿠페는 기본은 655리터가 나오고 2열을 접었을 때 최대 공간은 1,790리터가 나옵니다. 확실히 기본형에 비하면 200리터 정도는 적은 적재공간이기는 합니다만 이 정도를 ‘좁다’고 표현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파워트레인
국내에는 정확히 어떤 라인업이 공개가 될지는 장담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유럽을 기준으로 2020 벤츠 gle 쿠페의 엔진 라인업을 살펴보면 디젤 모델이 2가지가 출시를 했고, amg 가솔린이 하나 더 출시를 했다고 하죠. 디젤은 350d, 400d가 있고, amg 53 가솔린이 있습니다.
디젤 모델 두 가지는 OM656 직렬 6기통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고 해요. 350d는 최고출력 272마력, 400d는 최고출력 330마력의 엔진을 장착했다고 합니다. 300d 모델이 2.0 직렬 4기통을 장착해서 최고출력 245마력에 최대토크 51.0kgf.m을 기록하죠. 제로백은 7.2초 수준인데요. 이 모델의 스펙을 보고 비교를 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디젤 모델은 OM656 엔진에 9G트로닉 자동변속기, 4matic 사륜구동과 조합을 이루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0 벤츠 gle 쿠페 mag 53은 3.0 직렬 6기통 바이터보 엔진에 벤츠만의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인 EQ 부스트와 결합이 됐습니다. 최고출력은 435마력, 최대토크 52.6kg.m에 달하는 힘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요. 전기 보조 압축기를 장착해 터보렉도 줄였고, 전용 퍼포먼스 배기 시스템으로 배기음을 설정할 수 있는 옵션까지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e액티브 바디 컨트롤로 롤링과 피칭을 줄여 어디에서나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게 됐죠.
또한 2020 벤츠 gle 쿠페 전 모델에는 에어매틱 서스펜션이 장착돼있습니다. 지상고를 조절할 수 있는 셀프 레벨링이 들어가 최대 50mm까지 낮출 수 있는데 고속 주행을 할 때도 편한 부분이지만 트렁크에 짐 실을 때 특히 편하다고 해요.
2020 벤츠 gle 쿠페는 현재 유럽 시장에서는 350d가 7만 6,279 유로(약 1억 110만 원)부터 시작하고, 400d는 8만 1,634 유로(1억 800만 원), amg 53은 9만 2,962 유로(1억 2300만 원)로 책정이 됐다고 합니다. 이 가격은 옵션이 없는 기본가격으로 국내에 들어오는 모델은 어떤 옵션을 하고 있느냐에 따라 이것보다는 가격이 올라갈 것으로 보시면 될 거예요.
2020 벤츠 gle 쿠페는 이미 유럽에서는 절찬리 판매가 되고 있는 중이고, 그렇게 된지가 벌써 2달이나 지났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도 곧 상륙을 할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많은 분들이 사전 계약에 돌입한 상태인데요. 더 빨리 2020 벤츠 gle 쿠페를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미리 사전계약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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